Ⅰ. 서론
이케카미 준 등은 20세기 후반 주요선진국의 문화정책의 동향을 한마디로 예술(arts)을 위한 정책에서 문화(culture) 전반에 걸친 정책으로 확대되었다고 표현하고 있다(황현탁 역 1999, 248쪽). 즉, 미술을 중심으로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 전통적인 예술을 장려하거나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을
1.소리에 관한 짧은 단상
조물주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인간에게 두 개의 눈과 하나의 코, 하나의 입과 두 개의 손, 두 개의 발, 마지막으로 두 개의 귀를 주셨다. 하나의 입으로 말은 적당히 가려서 하고 양발로 부지런히 움직이며 양손으로는 남을 돕고 두 개의 귀로는 세상의 많은 아름다운 소
소리꾼(唱者)의 가변적(可變的), 즉흥적(卽興的)인 내용 바꿈을 허용하는 판소리의 특성이며 멋이다. 우리는 연행예술로서의 판소리의 성격과 특징, 판소리의 요소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문
1. 연행예술 연행(演行)「명」「1」배우가 연기를 함. 「2」연출하여 행함
로서의 판소리
예술이 아니라 같은 시대에 살고 있고 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배우가 어떤 사건과 인물을 \"살아있는 예술\"로 전달하는 인간 상호간의 예술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객이 보다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직접적인 전달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연극이 인류와 함께 시작했고 앞으로도 인간의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