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케카미 준 등은 20세기 후반 주요선진국의 문화정책의 동향을 한마디로 예술(arts)을 위한 정책에서 문화(culture) 전반에 걸친 정책으로 확대되었다고 표현하고 있다(황현탁 역 1999, 248쪽). 즉, 미술을 중심으로 음악, 연극, 무용, 문학 등 전통적인 예술을 장려하거나 문화재를 보호하는 것을
과제가 있었고, 레닌이나 트로츠키 역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그러다보니 정치투쟁이나 이데올로기적 혁명성 등을 강조하게 되었다. Marxist는 어떠한 경우에서든 하부구조의 중요성을 우위에 두게 하여 그러한 면에서는 좋든 나쁘든 경제주의자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러시아 Marxism에
판소리 http://www.sori.jeonbuk.kr/,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唱者)이 고수(鼓手)의 북 반주에 맞춰 극적(劇的)으로 구성된 긴 이야기를 '소리'(歌)와 '아니리'(말)와 '발림'(몸짓)을 통해 전달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공연예술이다.
'판'의 용어는 세 가지로 해석되는데, 첫째 굿판·춤판·씨름판과
분석”, 한중샤회과학연구, 제2권 1호, 174-175
(2)텔레비전드라마의 특징
개혁개방 이전에는 드라마 형식을 통해 국가정책과 국가이념을 선전하는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그러다 개혁개방과 시장경제의 도입을 통해 점차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대중문화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한다. 중
판소리 내용들이 더 이상의 가감, 첨삭을 멈춘 것도 이 시기 이후의 현상으로 보여진다. 오늘날 우리가 전통판소리라고 부르는 것들이 바로 이 다섯 마당의 판소리이다. 그런데 이렇듯 전통판소리가 더 이상의 변화, 확장을 중지한 가운데 새로운 판소리를 생성,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은 극히 미미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