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소비자 구매행동
1) 정의
소비자행동이란 개인 및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와 관련한 일련의 모든 행동 및 심리적 의사결정 과정으로 정의한다. 또는 의사결정자가 어떤 시점에서 제공물의 소비와 관련하여 내리는 의사결정들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충
소비자들로 하여금 어떤 상품을 사도록 하게 하는 심리적 자극체(motive), 즉 어떤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으로 이해되었다. 그리고 기업 외부적으로 광고세계에서 애용되던 이 말은 조직 내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연구의 대상이 되었고, 80년대부터 국제경쟁과 저성장기에 어려운
경영 방식을 뜻한다. 이러한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들이 필요하다. 우선 윤리경영의 실천 여부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성과평가 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고, 단기적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의 질적인 평가지표를 만들어야 한다.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평판, 기업이 지역 사회에 공
경영악화로 이어져 결국 기업도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경영을 하여야 하며, 고객이 그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 매니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고객은 친구이다. 기업은 소비자와 소통하고 우정과 신뢰의 관계를 쌓아야 한다. 네티즌들의 아이디어는 연구·개발(R&D)
2. 맥그리거의 X?Y이론
1) 개념
인간 본성에 대한 가정을 X, Y 두 가지로 대별해 각기 특성에 따른 관리전략을 처방한 맥그리거(D. M. McGregor)의 동기부여 이론을 말한다. 그는 인간의 하급 욕구에 착안해 권위적 통제에 입각한 관리전략을 처방하는 전통적 관점을 X이론이라 하고, 인간의 고급 욕구·성장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