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 또는 친구, 가족을 위한 것 등을 포함하여, 개개인이 최종적으로 사용 하 기 위해 제품을 구매 한다. 이러한 개인소비자는 최종사용자(end user) 혹은 궁극적 사용자(ulrimate user)로도 부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비자정보처리과정과 목적, AIDMA와 AISAS의 정
광고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가장 잘 건드려, 소구를 느끼도록 메시지를 던진다. 이와 함께 해당 기업 및 제품에 대한 미션, 비전을 이루어 나가며, 시장 내에서의 인식을 개선해 나가는 선봉장의 역할을 수행한다.
그런데, 세상에서는 수많은 광고와 매체가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하고 있는데, 어떤 광고
소비자는 메세지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반응 기억
설득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설득 과정에서 발생한 수용자의 생각 ->인지 반응
제한점:
반응 지향적 -> 광고 효과의 이론화에 많이 기여하지 못함
수용자의 메세지 정보처리 강조
->메세지 내용에 주목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적응 힘듦
수용
AISAS의 법칙, AISCEAS의 법칙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고찰,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ISAS(아이사스)의 법칙은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 행동에 관한 법칙이다. 종래의 소비자의 구매 행동의 이론으로서는 [AIDMA(아이드마)의 법칙]이 유명했다.이 AIDMA의 법칙은 미 경제학자 로랜드 홀 박사에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가 될 수도 있고, 기업의 ‘잉여이익’ 획득을 돕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 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재고의 필요성을 상기
? 최근 들어, 제작 기술의 발달과 크리에이티브의 향상은 광고의 질적 발전을 유도
아울러, 광고와 이종장르 혹은 광고와 기타 MC수단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