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해서 같은 음악이 흘러나온다거나, 내 생각이 어느 책 속에 그대로 나온다거나, 다른 사람과 동시에 똑같은 말을 한다거나, 또는 시계를 볼 때마다 같은 숫자가 겹친다거나, 뭐 그런 것들 말이죠. 그러나 확률이 낮을 뿐 그런 일들을 일어나게 되어 있는 일입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거기에 특별한 의미
속되어 있고, 그 속에서 불평등과 억압을 경험하고 있다.
‘가부장적 가정’으로부터 벗어나기를 갈망하는 1990년대의 여성 소설속에서 작가 은희경 또한 이러한 가부장제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광진테라 아줌마의 폭력적인 남편인 인간 박광진과 이모의 애인이었던 이형렬, 허석,
소설 전체의 인상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 , 그로서 얻을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 거리두기 방식 ”( 후에 자세히 제시함 ) 과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시니컬하고 객관적인 태도일 것이다. 또한 프롤로그 이후의 첫 챕터인 환부와 동통을 분리하는 법 에서는 그러한 시각이 형성되게 된 성
소설 『깊은 슬픔』(1994), 『외딴 방』(1995), 등을 독자들에게 선보였다. 그리고 그의 소설이 여성 일상의 삶을 잘 복원하고, 섬세하고 감상적인 문체로 여성들의 목소리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신경숙 소설이 가진 평가를 다시 꼼꼼하게살펴보면인간 존재의 근원을 드러내고 있는
소설에 반영한다. 동기화가 충분치 못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상상하여 채워 쓴다. ④ 교재 113~135쪽을 참고하여 남편과 아내에게 뚜렷한 성격을 부여하고, 235~257쪽의 서술과 시점, 1인칭 서술상황의 특징을 참고하여 어조와 문체가 통일성을 갖추도록 유의한다. ⑤ 원작품에 나오는 사건, 대화, 표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