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홍이가 쫓아와 부둥켜안고 달수, 달수 소리를 질렀다. 그러자 준석은 불뚝 일어서더니 비틀거리며 황급히 밖으로 달려 나가는 것이었다. 어디 가느냐고 규홍이가 묻는 말에 그는 잠시 멈칫했다. 그 자신, 자기는 어디를 가기 위해 뛰어나왔는지 알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면서도 준석은 그냥 그 자리
소설
몽유록 소설
시점
3인칭 전지적 또는 관찰자
1인칭 주인공
꿈과 현실 관계
현실과 꿈은 별개
(꿈에서 새로운 인물로 탄생)
현실과 꿈은 연속
(꿈속에서 일어난 일)
현실인식
일장춘몽, 남가일몽
교술성, 서사성
꿈의 의미
꿈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
단순한 액자 형식
꿈속 내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 소설의 인물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 소설의 인물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 소설의 인물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