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홍이가 쫓아와 부둥켜안고 달수, 달수 소리를 질렀다. 그러자 준석은 불뚝 일어서더니 비틀거리며 황급히 밖으로 달려 나가는 것이었다. 어디 가느냐고 규홍이가 묻는 말에 그는 잠시 멈칫했다. 그 자신, 자기는 어디를 가기 위해 뛰어나왔는지 알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면서도 준석은 그냥 그 자리
◎ 서론
소설에서 인물은 작품 구성의 주요 요소로서 주제를 구현해 나가는 주체가 된다. 작가는 작품을 가지고 말하려는 바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인물을 다양한 방식에 의해 창조한다. 이태준의 단편소설 〈해방전후〉 이태준(李泰俊)의 단편소설. 1946년 8월 《문학》지에 발표된 자전적 소설이다.
소설론☆
손창섭은 전쟁의 와중인 1952년에 등단하여, 어둡고 침침함 분위기와 인간의 추악한 삶을 다룬 독특한 스타일의 단편들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문학이 모름지기 소중한 인간의 체험의 소산임을 생각할 때,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6.25체험은 여러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소설집 『타인의 방』(1972),『잃어버린 왕국』(1986), 『길 없는 길』(1993), 『왕도의 비밀』(1995), 『상도』(2000)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
인물이 간절히 바랄 때에만 나타나며, 그렇게 기원하는 사람은 주로 여성들이다. 17세기의 소설에서는 현실계의 인물이 위급한 지경에 처하면 현실계에 속한 인물의 바람이나 기원과는 관계없이 초월계가 임의로 나타나 이를 구원한다. 하지만 <옥린몽>에서는 현실계의 인물이 초월계에 도움을 요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