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소설의 개념에서 비추어볼 때 소설의 효시는 무엇인가
1) 고전소설의 개념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소설로서 패설(稗說), 고담(古談) 등으로도 일컬었으며, 국문으로 된 것은 언패(諺稗), 언서고담(諺書古談) 등으로 지칭하였다. 우리말 명칭은 고담과 같은 뜻인 이야기책이었다. 신소설이 나오게
한국 소설의 발생기에서 고독감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최치원> 이후의 전기소설 가운데 특히 예술성이 빼어나고 문제적인 작품들은 이 고독감을 작품의 발생론적 기저로 삼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 고독감은 한국전기소설의 발생 발전에 있어 주요한 역사 철학적 토대가 되고 있는
가르친다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교안)를 고민해보고 정리해보았다. 일반적으로 ‘무엇을’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는 다른 학습 지도서를 참고했으며, ‘어떻게’에 해당하는 부분은 필자 나름대로 정리한 부분임을 밝혀두고 이제 본격적으로 ‘장마’에 대한 교안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소설과 영화가 같은 이야기를 어떻게 달리 표현하고 있으며, 원작 소설이 영화로 재 탄생했을 때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II.각색이란 무엇인가
연극·영화·텔레비전·라디오 등에서 소설 따위를 원작(원안)으로 하여 극화(희곡화)하는 것을 각색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