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용묵의 백치아다다』라는 소설도 역시나 그런 결론을 다시 한번 확인해 줄뿐이었다.
Ⅱ.本論
1. 백치아다다와 수롱이가 신미도로 떠나는 장면에서의 법적고찰
(1) 소설내용 중 문제의 소재
벙어리에다 백치인 아다다는 나이가 찼는데도 데려갈 남자가 없고 그녀의 부모는 가난한 노총각을 고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책을읽고
-들어가며
고등학교 시절이 생각난다 그때 나는 처음으로 백치아다다라는 작품을 알았는데 처음에는 웬지 작품의 어감이 매우 우습다는 생각을 했었다 아다다라는 단어가 매우 코믹하다고 생각햇던 까닭이다. 그러나 나중에 이책을 읽고나서 아다다라는 인물을 접하게 되었을때는 나
대한 작품은 작가의 위대한 인생관과 세계관 위에서 성립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리고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은 작품 속의 인물들에 의하여 표현되어 지는 것이라 하겠다. 본고에서는 계용묵의 여러 단편소설 속에 나타난 인물들을 일반적인 이론과 계용묵소설의 특징적 구성을 바탕으로 분석
소설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경
1) 상투적인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고소설이나 개화기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 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