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

 1  [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1
 2  [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2
 3  [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3
 4  [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4
 5  [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5
 6  [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계용묵 소설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소설 속 인물
ⅱ. 소설 속 인물 유형(일반적)
ⅲ. 일반적 이론으로 본 소설 속 인물 분석
ⅳ. 계용묵 소설의 특징적 인물 분석
Ⅲ. 결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자신의 이름보다 ‘백치 아다다’로 유명한 작가, 바로 계용묵이다. 그의 작품 ‘백치 아다다’는 호평을 받고 있지만 그의 이름은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그는 193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의 다른 작가들보다 많은 연구가 되어지지 않은 것 같아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다른 단편 소설들을 접하면서 그의 문학에 대해 좀 더 심도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문학 작품은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의 표현이다. 위대한 작품은 작가의 위대한 인생관과 세계관 위에서 성립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리고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은 작품 속의 인물들에 의하여 표현되어 지는 것이라 하겠다. 본고에서는 계용묵의 여러 단편소설 속에 나타난 인물들을 일반적인 이론과 계용묵 소설의 특징적 구성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가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ⅰ. 소설 속 인물

소설은 현실에서 창조된 허구의 세계이기는 하지만 그 허구 속에 담겨 있는 어떤 인간의 이야기는 실제적인 인간의 모습보다 진실한 일면이 있다. 꾸며진 이야기이지만 소설이 지극히 진실하게 느껴지고 감동적으로 독자에게 수용되는 것은 바로 창조된 인물이 너무나 생명적이고 인생적이기 때문일 것이다. 동시에 독자가 동질성을 느끼는 현실의 인간을 닮은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소설은 새로운 인생관을 제시하는 것을 생명으로 삼고 있다면, 그 생명의 불꽃은 바로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 E. M. Forster. 『Aspects of the Novel』. 이성호 역. 『소설의 이해』. 문예 출판사. 1993.

- W. H. Hudson.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iterature』. 김용호 역. 『문학원론』. 대문사.

- 계용묵. 『한국문학전집8 : 백치 아다다』. 양우당.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