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경우는 내부 이야기로 들어가면서 서술자의 존재가 희미해지는데 액자형식은 이야기의 바깥에 액자를 설정하고 그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술자의 존재를 뚜렷이 해 줌으로써 서술자의 중개성 정도를 강화하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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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농민소설
일제 시대의 농촌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