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에 연유한다. <계산서>에서도 ‘나’의 과거는 회상에 의해 다시 재구성된다. ‘나’가 중국으로 떠나온 것은 일곱밤 전이고, 교통사고를 당해 다리 하나를 잃은 것은 일곱달 전이다. 때문에 현재의 ‘나’는 일곱달 전후부터 일곱밤 전 사이에 발생한 사건들을 회상함으로써 자신의 이야기를 쓰려
작가가 그리려고 하는 집을 나온 노라의 후일담을 제시하고 1930년대 조선사회의 여성이 입센의 노라와 같은 상황에서 닥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흥미롭게 제시하고 있다.
3. 「인형의 집을 나와서」의 여성 등장인물 유형
「인형의 집을 나와서」에서는 1930년대 가정적 관습
인간을 미래, 과거, 4차원의 세계 등 신비한 세상으로 끌고 들어가는 것, 성격의 분열, 그리고 패러디나 번안 등을 판타지로 정의한다. 이러한 판타지의 참의미는 허구 속에서 유추해낼 수 있는 일상의 진리에 있다. 현실세계에서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온갖 마술적인 이야기들이 모두 우리 삶에서 일어나
이야기에 담겨 있는 인과적 질서.
(2) 소설 전체에 논리성, 타당성, 통일성을 부여하는 요소.
2. 구성의 단계
(1) 4단계 구성 : 발단, 전개, 절정, 결말.
(2) 5단계 구성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발단―인물․배경의 제시, 사건의 실마리가 드러나는 단계.
∙전개―사건이 전개되고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