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매우 깊은 영향을 끼쳤다.
송대의 문학 사상적인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성리학의 학술 체계가 유가 정통 사상에 근본을 두고 있는 만큼 문학도 유가의문학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문이재도, 정치교화 등의 실용적인 문학론을 내세웠으며 진리의 추구 방법, 문장
강창, 가무희, 골계희가 종합되어 북송 말에는 창(唱, 노래)중심에 과(科, 연기), 백(白, 대사)이 보태져 연출되는 보다 큰 규모의 희극인 희문(戱文)이 탄생하였다. 곧 송 대는 중국 전통문학인 시 문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형식의 시가인 사(詞)의 발전과 본격적인 백화소설과 고전희곡도 완성시켰다.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또한 11세기 중국은 지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의 기초는 신유학이라는 철학적 체계였다. 이 신유학은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또한 11세기 중국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