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序言;
素月과 萬海, 한국 서정시의 脈을 이은 橋頭堡의 詩人
소월과 만해가 우리의 시문학사상 차지하는 시적 공감은 상당히 넓은 범위에 걸쳐있다. 1920년대 한국시문학사를 통해 이들 두 시인만큼 후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일대 전환기를 마련한 사람은 드물기 때문이다.
짙
Ⅰ. 서론
한국 현대 시인의 대명사, 그는 명실 공히 한과 슬픔으로 덧난 우리네 민중의 상처를 보듬어 안은 민족 시인이다. 그가 남긴 단 한 권의 시집인 『진달래꽃』은 많은 유․무명 출판사에서 숱한 판본으로 출간된다. 그의 시집은 세월과 무관한 이 땅의 베스트셀러이다.
김소월은 “西歐
소월시는 한국시의 가장 아름다운 한 전범으로서 겨레의 가슴속에 살아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그의 시가 민족적인 서정을 가장 한국적인 가락으로 되살림으로써 시의 시다움을 실천적으로 보여 주었다는 점에 이유를 두고 있다. 김재홍, 『한국현대시인연구』, 일지사, 1986, 29쪽.
부정적인 김재홍,
소월 문학 형성에 중요한 모티브 중 하나가 됨
소월 부친이 나들이를 갔다가 시비 끝에 철도 공사 목도꾼들에게 심한 폭행을 당해 정신이상자가 됨
모친의 맹목적 사랑에 심리적 부담감
문맹인 어머니와의 대화에서 오는 단절감
숙모인 계희영은 소월에게 가장 큰 영향 끼친 사람
일곱 살
1910년대의 무단 통치가 1919년 우리 민족의 거국적 독립 투쟁인 3.1운동을 초래함에 따라 일제는 1920년대에 들어 표면적으로 관료주의, 형식적 행정 타파를 통한 시정 쇄신, 조선인 관 리 임용과 대우 개선을 통한 민족차별 철폐, 언론, 출판, 집회 자유의 인정을 통해 민의 창달 등 을 주창하였으나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