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미리프킨이 만들어낸 용어이다.
2. ‘소유의 종말’의 내용소개 및 줄거리 요약
지은이는 새로운 자본주의 시대를 이야기하면서 소유에서 접속으로 중심이 변했다는 걸 말해준다. 그러한 변화가 옳으냐 그르냐는 그에겐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적어도 그 이전의 비판적인 시각이 여기서는 약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 이기적 유전자 소개
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는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 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바라보며 진화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기적 유전자 비전공인 사람들도 읽을 수 있을 만큼 가독성이 좋은 책이
종말》을 출간하였다. 2000년에는 인터넷 접속으로 상징되는 정보화 시대에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의문을 제기한 《소유의 종말》, 2002년에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함께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 연료 시대를 다룬 《수소경제》를 발표하였다.
이처럼 리프킨은 직선적인 세계관을
2. 커뮤니케이션과 문화의 변화
문화상품이 대량으로 공급되는 이 지점에서 리프킨은 심각한 문제의식을 던진다. 문화라는 것이 인간들이 엮어내는 의미망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인간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의미망으로서의 문화가 그것을 통해 생산되고, 보유되며,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