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기술은 그 특성상 기반이 되는 표준 플랫폼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동일한 플랫폼 환경에서 동일한 실행 결과를 보장해주는 각 부문별 소프트웨어 기술의 총아로써, 최근 웹2.0, 웹서비스, 공개소프트웨어, 임베디드SW,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의 발전에 힘입어 정보통신부의 소프트웨어산업
공개로 단말기의 호환성 유지 가능
3. 휴대폰의 경쟁력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
하드웨어의 부가가치 감소 및 차별화의 어려움을 소프트웨어로 대치(노키아)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효과적 운용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
노키아, 애플, RIM은 OS보유를 통한 수직 통합으로 경
산업이 PC산업처럼 독점적인 OS에 종속되는 것을 방지
일정수준의 다양한 모바일 OS와 미들웨어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모델에 최적화하여 차별화
각자 시장참여자들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OS와 미들웨어의 조합이 가능한 일정수준
소프트웨어,사용자 인터페이스등이 필요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
디서iquitous) 나, 동시에 존재한다는 뜻으로 그림과 같이 도로․터널․빌딩
․건물․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집어넣어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는 2004년 105억달러에서 연평균 16.1%씩 성장하여 2008년 기준 184억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분야별로는 패키지 소프트웨어 30억달러(16.3%), IT서비스 65억달러(35.3%), 임베디드소프트웨어 89억달러(48.3%)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소프트웨어산업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추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