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1.1. 속요체
신도가
옛날에는 양주 고을이여,
경계에 새 도읍지로서의 빼어난 모습을 갖추었구나
태조께서 태평성대를 이루어 놓으셨구나
도성답구나, 지금의 경치 도성답구나
임금께서 만수무강하시어 온 백성이 즐거움을 누리는구나.
아으 다롱다리
앞에는 한강물이여, 뒤에는 삼각산이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속요의 갈래 명칭
2. 속요의 갈래 개념
3. 기록문헌과 작품
4. 작가와 향유층 및 시대
5. 속요의 갈래적 특성과 정서
6. 속요의 음악과 형식
7. 작품 감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우리 민족은 오랜 시간동안 한자 문화권의 영향을 받아 왔다. 그에 따라 자연스
3)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 감탄사로만 이루어진 후렴구이다.
4) 全져재 녀러신고요 ⇒ 시장에 가 계신가요?, 모든 시장에 다니시나요?
① 全져재 :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全’을 ‘後腔’과는 띄우고, ‘져재’와는 붙여 ‘後腔 全져재’로 보는 경우와 ‘全’을 악조명인 ‘後腔’에
레포트에서는 이 두 시가장르(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명칭, 형태적 특성, 변천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이 두 장르의 문학사적 위치를 재확인해 볼 것이다. 또한 그것은 우리 한국고전시가의 전반적인 특징이나 흐름을 이해하는 데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2. 별곡의 명칭과 그 의의
일반적으로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