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의 바른 의미를 되찾고자 하였던 것은 본래 없었던 것을 새로이 만들자는 것이 아니라, 다만 불교의 본래정신을 되살리고자 한다는 것이었을 뿐이다.
불교 본래정신인 중도의 바른 의미를 되찾고자 하는 데서 공과 유의 대론은 불교교리 발전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것은 불교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却說燕王?入京後, 只魏國公徐輝祖, 尙抵敵一陣, 兵敗出走, 此外文武百官, 多迎謁馬前。
각설연왕체입경후 지위국공서휘조 상저적일진 병폐출주 차외문무백관 다영알마전
각설하고 연왕 주체가 남경에 들어온 후에 단지 위국공 서휘조만 아직 한 진영으로 적을 맞다가 병사가 패배하여 달아나고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