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덕수는 1947년 <문예신문>에 시 <성묘>를 발표하였으며, 1955년 <현대문학>에서 <침묵>, <화석>, <바람 속에서>가 유치환의 추천을 받아 문단에 등단.
대학 재직 중 홍익대학교 사범대학장, 동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현대시인협회 명예회장, 국제 펜클럽 한국본부 회장, 한국문화예술진흥원
4.4.2. D.M.Z 문학운동
비무장지대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끊임없이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90년대 우리 문학사에서는 뭐니 뭐니 해도 ‘DMZ’가 분단문학의 원초적인 핵으로 인식되었던 시대였다.
D.M.Z 문학운동이란 분단통일이나 계급모순, 민족모순과 같은 단순논리가 아니었다. 이 문학의
작동되고, 또 그제야 전파를 통해서 방송을 들려줄 수 있는 물건이다. 다시 말해 단추를 누르지 않으면 라디오는 그냥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사랑의 의미를 그저 편하고 가볍게만 받아들이고 사랑 자체를 일회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현대 사회의 풍토에 대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1990년대 이후 문학인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를 양산하는 문학잡지 또한 일백 여종이나 증가했다. 그리하여 각종 문예지에서는 매월 수백 명의 신인들을 배출하였고,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
3.1.4.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최남선의 신체시는 문학사적인 측면에서 두 가지 상반된 평가를 얻고 있다.
한편에서는 과도적인 형태이기는 하지만 자유시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어 새로운 일보를 내디딘 것으로 평가받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시 형성에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