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러시아의 역사는 공산주의시대에 철의 장막으로 불렸던 별명 그대로
또 그 수도 모스크바가 원래 강가의 소택지에 목책을 박아가며 건설된 모스크바의
안개처럼 지금까지 베일에 가려져 왔기때문에 새삼 어떤 신비감마저 들게합니다.
러시아사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스칸디나비아반
수도사로 대변되는 중세적 지식인의 모습중의 하나이며, 다른 하나는 우매한 민중의 상징으로서의 불목하니들이다.
이는 매우 대담한 시도일 수 있다. 호르헤와 불목하니들이 역사 속의 실존 인물이 아니라 Umberto Eco의 '소설' 《장미의 이름》의 등장 인물이기 때문이다.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합리
1. 수도원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자신이 얼마나 약한 존재인지를 알기 때문에 신을 찾는다고 한다. 무신론자들에게는 어리석고 바보 같아보여도, 신자들은 신의 보호와 신앙의 은혜 아래서 평안과 안식을 누린다. 인간이 가진 부족함과 모자람에서 나오는 본능적인 불안감은 절대자를 믿음으로써만
수도사들이 베네딕트에게 비코바로 수도원의 원장이 되주기를 간청하였다.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결국 간청에 못이겨 수락하게 되어 독수 수도사의 생활에서 공주 수도사의 생활로 옮기게 된다. 그러나 이 곳의 수도사들은 원장의 엄격한 지도에 불만을 품고 자기들의 나태한 생활을 고집하면서 오히
수도사들이 공작을 설득해서 Cluny에 수도원을 세웠다. 이 수도원은 앞으로 수도원 땅이외에는 다른 땅을 가지지 않는다. 수도사들이 스스로 원장을 선택한다. 이 클루니 수도원은 교황에게 직접 종속된다. 즉 다른 지방교회의 통제로부터 벗어난다.
③ 제도
수도원장은 한명만을 두는 중앙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