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사적 역사는 ‘textual, critical, and biographical 관점’에서 통합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장의 첫 번째 그리고 가장 긴 부분은 Edmund Gosse(1899), RC Bald(1970) 그리고 John carey가 Donne의 동기에 대한 중요한 관심을 두고, 진행한 논의의 분석적 조사에 토대를 두고 있다. 주요한 가정에 비추어 분석 목표
당대의 독자의 이해는 다음의 세대로 이어
지며 수용의 고리를 이룬다. 이 “수용사적 과정”은 미학적이면서 동시에 역사적인 측
면을 지닌다. 문학을 기술하는 사람 역시 일차적으로는 작품의 독자가 되어야 하며,
말로 이루어지는 문학작품이란 기본적으로 대화적인 특성을 지닌다.
수용사를 살펴보는 것은 더욱 의미 있는 일이다. 본 발표문에서는 식민지배와 동시에 근대를 받아들이게 되는 1920~30년대 중심의 광고들을 통해 그 당대의 소비문화와 문화사적인 모습들이 어떠한 형식으로 어떠한 변화를 거쳐 나타나는지, 그리고 광고 속의 제품들이 당시의 문학 작품 안에서 어떠한
김수영의 작품 세계
김수영에 관한 수용사는 작품 외적인 것에 취중하거나 작품 내재적인 것에 역점을 두는 연구로 양분된 가운데 긍정적인 수용 양상과 부정적인 수용 양상으로 나뉘어 김수영 반신화를 형성하고 있다. 이 같은 양상이 결국은 독자들의 수용과 영향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일 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