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미학은 문학의 “수용” 과 “작용” 의
측면, 문학의 “소통적” 특성, 작품의 “대화적인”, “과정적인” 관계를 중시한다. 독자
의 중재를 통해서야 작품이 받아들임(수동적인 수용)에서 비판적인 이해(능동적인 수
용)로, 인정된 미학적 규범들로부터 이 규범을 능가하는 생산
절망이 꿈틀대는 공간이었다. 우리가 사진과 영화의 이미지를 “대도시의 미학”으로 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들 매체가 대도시의 인구집중과 익명성, 대도시 거리의 단편적이며 추상적인 공간체험, 거대서사적 전망을 상실한 우연적이며 매혹적인 인상의 연속을 가장 리얼하게 포착하였기 때문이다.
[ 서론]
슬램덩크, 세일러문, 에반게리온... 제목만 들어도 고개가 끄덕여지는 만화 제목들이다. 재패니메이션은 일본이 낳은 낯선 문화가 아니다. 외래문화에 대한 선별적인 수용과 비판이 남무 하지만, 어느새 일본 문화가 우리의 삶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쉽지 않다. 일본 문
. 소설에서는 작중인물끼리도 대립하고 작중인물과 서술자도 대립하고 나아가서는 그 소설의 작중인물․서술자와 독자도 대립한다. 따라서 대립의 측면에서만 판소리의 미학을 논할 수는 없다. 판소리를 판소리답게 하는 것은 대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웃음으로써 대립을 표출한다는 데 있다.
<춘향전>은 형성된 이래로, 현재까지 전하는 고소설 중 가장 친숙하고 대표적인 작품이다. 고소설이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