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額子小說의 의미와 성격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
⑧은 ‘나다/들다’에 ‘오다/가다’가 결합되어 ‘나오다’‘나가다’‘들어오다’‘들어가다’의 대립적인 4가지 합성동사가 사용되고 있다. 이 경우 아나운서의 시점이 경기장 안에 놓여져 있는지. 경기장 밖에 놓여져 있는지가 중의적이다. 그 양자의 경우에 ⑧의4가지 표현은 다 사용될 수 있다.
공연은 한 순간을 토대로 한다. 한 순간은 배우의 몸과 소리, 무대공간, 빛, 음향이 만들어내는 한 순간이다. 이러한 순간이 살아있어야 한다. 연습된 것이 그대로 반복되는 한 순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것이 생성되고 소멸해 가는 살아있는 순간이어야 한다. 연기자는 그 순간을 연습된
Ⅰ. 서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는 사회구조의 변화와 함께 기존 가족구조와 기능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현대사회의 가족은 두 가지 측면에서 변화의 과정을 겪고 있다. 첫째, 전통적 직계가족에서 현대적 부부 중심의 핵가족으로 변화해 가는 제도적 변천과정이며, 둘째 성역할에서 남성의
I. 서론
1960년대 미디어가 보여주는 ‘여성’에 대해 연구하라! 이 연구의 목적은 그 시대의 여성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의 미디어가 현재의 여성, 그대로를 담아내고 있다고 확실하게 말할 순 없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보지 못한 그 시대의 여성에 대해 논하려면 어쩔 수 없이 미디어에 비쳐진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