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은 한 순간을 토대로 한다. 한 순간은 배우의 몸과 소리, 무대공간, 빛, 음향이 만들어내는 한 순간이다. 이러한 순간이 살아있어야 한다. 연습된 것이 그대로 반복되는 한 순간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것이 생성되고 소멸해 가는 살아있는 순간이어야 한다. 연기자는 그 순간을 연습된
이론은 - 본연구자의 과문함 탓인지 - 아직 잘 보이지 않는다. 물론 현재로서는 가상현실에 대한 현상적인 파악 마저 성급한 시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더 이상 '조금 더 두고 보면서 진단할 수 있는' 인문학적 미덕을 실천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우리는 인문학적 인식을 목표로 하지
이론
(1) 스피어맨(Spearman)의 2요인설
스피어맨은 지능이 일반 요인과 특수 요인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일반 요인은 개인이 지니고 있는 지적능력의 공통된 부분으로 우리가 흔히 머리가 좋거나 나쁘다고 이야기하는 기준에 해당된다. 한편, 일반 지능이 낮은데 예체능 분야에 대해서만 특별
Ⅰ. 역할극(놀이)
1. 역할놀이의 개념
(1) 역할이란
지위에 적합한 행동양식을 개발해 나가는 행동양식
감정과 말, 행동으로써 사람의 내면화된 행동양식
역할 놀이 모형의 이론적 토대
(2)역할놀이란
- 타인의 역할을 연기를 통해 경험해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학습내용을
바흐친과 문화이론
(1) 생애와 사상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