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일과 평범한 인물들을 소설세계로 끌어 들였으며, 이로써 소설에 새로운 혈액을 공급한 셈이다.
이러한 제재의 선택은 작품으로 하여금 진실감을 갖게 하였으며, 아울러 당시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므로 선명한 시대감도 지니게 한다.
중국영화가 자리를 잡기도 전에 각 나라의 상업용 영화가 수입되어 배급되었기 때문에 중국영화는 제대로 발을 붙일 곳이 없었다. 중국인은 군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식민 지배자들의 침략에 어떤 대비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화적인 면까지 신경을 쓸 여력이 없었다. 중국인이 제작한 최초의 독자적
)로는 《수호전(水滸傳)》과 《금병매(金甁梅)》를 들 수 있다. 《수호전》은 ‘관이 압박하면 민이 반항한다’는 민중의 의지와 희망이 반영되고 도둑질을 가르치는 저술이라 하여 오랫동안 금서로 묶여왔으며, 《금병매》는 노골적으로 성을 묘사한 외설문학의 대표서로 꼽히면서 금서가 되었다.
☆ 사대기서를 통해 본 중국
1. 사대기서란?
중국 명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수호지》, 오승은의 《서유기(西遊記)》, 난릉소소생의 《금병매(金甁梅)》의 네 작품을 가리킨다. 명나라에 이르러 점차 발전하게 된 도시상업자본의 사회는 종래의 와시에서의 이야기 책 대신, 개인이 집에서
문화에 관심이 있어 이 과목을 신청했다. 처음 주제를 정할 땐, 중국어과로서 중국과 일본을 연관 짓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중국이 일본에 끼친 영향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기는 하였지만 평소에 연극에 관심이 많았으므로 연극을 주제로 꼭 삼고 싶었다. 또 연극은 한 나라의 언어(고전으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