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 소설의 특징▶
동인의 창작 활동에서 의미가 있는 시기는 1920년대에서 1930년대까지이다. 이 시기에 동인은 문학사적으로 가치 있는 작품을 발표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문학에 대한 평가 작업도 활발하게 했다. 1940년대 이후에 발표된 그의 문학작품들과 기타 글들은 문학사적으로도 별 의
숙명론에 가까운 아우구스티누스의 불가항력적인 은총교리를 주장했다. 그러나 〈골로사이인들에게 보낸 편지 주석 Commentary on Colossians〉(1527)에는 예정설에 대한 반대가 함축되어 있었고, 1532년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주석 Commentary on Romans〉에서는 하느님의 사랑을 받아들일지, 거부할지를 놓고
점에서 김기덕의 영화 속 인물들은 모두 숙명론자라고 볼 수 있다. 준비론적 패배주의를 보는 것은 비극적이지만, 숙명론자의 패배를 보는 것을 절망적이다. 그 어쩔 수 없음은 이미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김기덕의 주인공들은 지칠 줄 모르고 자포자기에 이르는 과정을 반복한다.
편지를 주면서, “저녁을 타서 꼭 돌아올 것이니 낭군님은 여기에서 기다려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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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진사의 귀에다 대고 말하였어요. “제가 서궁에 있으니 낭군님께서 밤을 타 서쪽 담을 들어오시면 삼생(三生)에 있어서 미진(未盡)한 인연을 거의 이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영이 수줍은 듯
편지를 보내지만 항상 반송우편만 되돌아온다. 그는 그런 딸로부터 소외된 고통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프랭키가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법칙을 그의 복서들에게 각인 시켜주는 것이 있는데 그건 항상 자기 자신을 보호하라는 것이다. 그는 오랜 세월 누구에게도 마음을 열지 않은 채 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