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문학파〉연구의 의의
한국현대 문학사에서 30년대의〈시문학파〉는 순수시라는 새 경지를 연 유파로, 그리고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하는 모더니즘 시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격적인 현대시로 이행되는 분수령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에
Ⅰ. 딜타이의 사상
19세기 독일의 역사주의와 역사연구의 방법, 그리고 역사적 사유의 꽃은 역시 빌헬름 딜타이의 인문과학에 집대성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랑케나 드로이젠에게 나타난 역사/인간 연구의 방법은 아직 문학적 수준에 머물러 있거나, 기껏해야 사회라는 영역으로 좀더 확장되었
지금까지 사회에서 인문학은 사회를 지탱해 주는 하나의 받침대였다. 사회의 전체적인 사고나 사회의 나아갈 방향과 그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나타내주는 하나의 지침서의 역할을 해 온 것이다. 사회가 각박해 질수록 구성원들은 자신의 삶의 본질이나 삶의 목표를 구하려고 여러 노력을 하게 되었고,
자연 지향성, 그리고 일제가 국어 말살 정책으로 숨통을 조이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우리말의 리듬과 토속적 아름다움을 잘 살려낸 점 때문에 세 시인은 공동시집 발간 뒤 청록파로 불리게 된다. 이들이 하나의 유파로 사랑 받고 한국 문학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까닭은 온통 정치적인 열기로 뜨
순수함을 동경하는 색, 노랑은 지상적인 색으로 심오함이 결여되었으며, 초록은 수동적이고 중산층적인 자기만족을 나타내고, 흰색은 시작, 검정은 끝이라 하였다. 그리고 색채와 악기를 비유하며 연한 파랑은 플루트, 짙은 파랑은 첼로, 초록은 바이올린의 중간 음색과 같다고 했다. 형태는 외부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