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슈퍼그래픽 디자인의 개념
슈퍼그래픽(super graphic)이라는 용어는 1966년 미국의 건축가 무어(C. W. Moor)가 설계한 씨 렌취(Sea Ranch)라고 하는 주말 주택의 내부에 색채와 패턴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것에서부터 발전되었으며 초기에는 자이안트 그래픽(giant graphic)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슈퍼그래픽의
전파매체, 사진의 발달에 의한 시각(vision)의 확대는 지각대상(知覺對象)을 확대시킴과 동시에, 그것을 방증(傍證)하였다. 그래서 그래픽 디자인은 종이(인쇄술)에서 텔레비전 CF ·영화 ·대형간판, 그리고 슈퍼그래픽(super graphic)이라고 말하는 환경 그래픽(environment graphic)으로까지 발전하고 있고
슈퍼컴퓨터와 접근하고 전자우편을 보내는 데 이용되었는데, 인터넷을 이용하는 데 상당히 어려웠고 작은 공동체에서는 더욱 힘들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에 WWW(World Wide Web), Hypertext, Netscape 같은 그래픽 브라우저 등의 출현으로 큰 변화가 야기되었다. Web(WWW)과 Hypertext는 누구와도 접촉할 수 있어 가
그래픽을 이용하여 동물들을 재현하였다. <쥬라기 공원>을 촬영한 딘 컨디(Dean Cundey)는 영화를 촬영하는 단계에서부터 디지털 효과로 만들어질 공룡을 염두에 두고 작업하였다. 이것은 한 장면의 조명 설정, 이미지 포착, 카메라의 이동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실제로 그가 촬영한 공룡의 그림자와 후
옥외광고물은 도시정보체계의 한 요소이다. 약을 사려는 사람은 빨간 `약`자 표시의 약국 간판을 보고 약국을 찾아가며, 아무개 곰탕집이라 적힌 간판을 보면, 그 곳이 곰탕을 파는 식당이라고 하는 정보를 금방 알 수 있다. 이렇듯 옥외광고물은 사람들에게 도시 삶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중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