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키고 나아가 모든 어린이를 훌륭한 인간으로 키우고자 하는데 근본핵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즈키교육철학과 음악적배경에 대해설명하고, 스즈키음악교육의 내용과 목표, 재능교육의 특징과 문제점을 서술
내용은 본론에서 서술하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다음 두 가지 논제를 바탕으로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대한 것은 Lazear(1992)이다.
학교에서는 종종 학생의 성취욕과 자기 만족의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볼 수 있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학생의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깨닫게 하는 데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이론은 아동이 언어적, 수학적 재능이 없다고 하더라도
달크로즈는 이러한 감각적인 현상 즉 귀로 음악을 듣고, 몸으로 표현하고, 느낀 것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고, 그 표현된 것을 연주하는 교육방법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중 유리드 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음악적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I. 서론
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인간의 음악적재능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인간의 몸 전체가 리듬의 중요한 요소인 박자감을 생리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 음악적 능력의 근원인 ‘리듬’을 수단으로 하여 표현하게 하는 것을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