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불확실성(Uncertainty)이 높은 분야이다. Ibid., p. 351.
따라서 이윤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의 정점에 스타가 존재한다. 대중문화가 스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산업적 특성을 가짐에 따라 스타를 생산하고 관리하는 스타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서슴지 않는 고립자(loner), 광란하거나 히스테리컬한 집단적 군중 등 팬의 비정상적인 이미지에 집중함으로써 하나의 병리현상으로 타자화시켰다. 또한 이들을 문화산업체가 매스미디어와 결합하여 만들어 낸 스타시스템의 부속물이자 스타 관련 상품의 충실하고 무비판적인 소비자로 여겼다.
스타시스템이 나타나는 이유와 스타에 열광하는 이유, 나아가서 스타시스템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문화의 발전 방향을 함께 고려해 볼 것이다. 스타는 대중 매체의 발전과 진화에 종속되는 변수이다. 때문에 스타와 스타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문화 상품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
떨어지면서 10대 중심의 가요문화가 성행하게 됐다. 대표적인 사례로 서태지 이후 가장 성공을 거준 가수로 평가되고 있는 그룹 HOT는 가요 제작사가 서태지 현상 등 가요에 열광하는 10대들의 심리를 주도면밀하게 분석한 후 철저한 시장 조사를 거쳐 탄생시킨 대표적 ‘ 기획상품’이라 할 수 있다.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