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이라는 용어는 1978년 애드버타이징 에이지(Advertising Age)라는 잡지를 통해서 일반 소비자들의 활동과 촉진의 수단으로서 스포츠를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마케터들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학문적인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
멀린의 정의
-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 제품이 가지는 또 다른 장점인 생산재와 소비재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양면성 때문이다.
가격(Price) -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는 화페의 가치를 의미하는데 스포츠마케팅 부문에서는 경기장 입장료, 시설 이용료, 강습료, 임금, 수수료 등이 가격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이벤트는 총 112건이었는데 그나마 일반인의 참여를 위한 순수 스포츠 이벤트로써 각종 종목의 경기형태(경기대회는 제외)로 시행되는 경우가 약 31건이었을 뿐, 나머지 81건은 대부분이 지역주민의 날 행사 및 각종 체육대회의 형태로 프로그램이 특색 없이 획일화되어 있으며, 연차적으로 개선
1. 스포츠마케팅이란?
일반 마케팅의 표준적 정의를 바탕으로 스포츠마케팅의 정의를 내려 보면 스포츠마케팅이란 일련의 교환 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sports consumers)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일컫는다. 스포츠마케팅은 크게 두 분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스포츠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마케팅의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를 만족시키는데서 출발한다. 즉, 스포츠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기업 혹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코자 하는 활동을 스포츠마케팅이라 한다. 하지만 스포츠마케팅이라고 해도 스포츠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