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이벤트는 총 112건이었는데 그나마 일반인의 참여를 위한 순수 스포츠 이벤트로써 각종 종목의 경기형태(경기대회는 제외)로 시행되는 경우가 약 31건이었을 뿐, 나머지 81건은 대부분이 지역주민의 날 행사 및 각종 체육대회의 형태로 프로그램이 특색 없이 획일화되어 있으며, 연차적으로 개선
볼 수 있었다. 그러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가들에서는 스포츠마케팅의 활성화 및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우선 스포츠마케팅이란 무엇이며 기업들이 여러 스포츠를 통해서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얼마만큼의 이익을 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케팅 전문대행사를 통한 선진마케팅 기법의 도입, 서포터의 적극적인 장외지원, 공격적인 축구를 위한 점수제도의 개선 등과 함께 스타적 요소를 갖춘 신인들의 등장으로 프로야구를 제치고 최고의 인기 스포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95년을 기점으로 인기하락을 보인 프로야구는 인기회복을 위한
산업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산업은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하나로 묶은 것이므로 그 정점에는 스포츠 활동이 자리한다. 관람스포츠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스포츠구단, 개인종목의 프로 및 세미프로 선수 등 스포츠 활동을 직접 생산하는 업체나 단체가 스포츠산업의 핵심부문이다. 또
스포츠정신과 더불어 여가를 즐기는 오락 산업이라는 인식보다는 승리 지상주의에 따른 아마 경기와 같은 인해전술과 지나친 승부욕으로 경기의 질이 더욱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심판 판정에 대한 불신과 경기 불황이나 날씨와 같은 경기 외적인 요인들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 야구는 점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