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상기호들의 반란
영상 기호 → 또 다른 재미를 주는 요소
예능과 오락프로그램, 드라마, 뉴스 까지 자막과 그래픽 적극 사용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개입
→ ‘제2의 MC’ ‘제2의 앵커’ ‘제2의 화자’
2. 자막의 기능
기본적으로 정보 제공, 음성 보완의 기능
최근 들어 여러 가지로
한편으로는 TV중계를 스포츠 선수들이 인식하면서 좀 더 페어플레이 하는 모습 등은 경기자체의 질적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기 질적 향상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계방송에서의 시각적 효과 - 다양한 입체 영상 사용, 멋진 동작의 다방면 슬로우 촬영. 의 조합으로 경기 자
중계권 확보라는 것입니다. 중계의 질에 있어서는 아직 시청자들이 불만족스러운 부분도 있겠지만 점차 개선할 것이라 했다. 독점중계는 SBS 입장에서 "생존의 문제"이다. KBS, MBC와 달리 민영방송인 SBS로서는 광고 수입이 사활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SBS측의 주장은 월드컵중계방송은 피파에서 영상을
스포츠중계를 시청할 수 있게 되고, 방송국은 보다 다양한 종목의 분산된 스포츠 팬들을 모두 공략할 수 있다. 한편, 멀티앵글 서비스는 수많은 카메라로 동시에 촬영된 영상을, 시청자 스스로가 선호하는 카메라의 앵글을 선택해서 볼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은
스포츠프로그램이 편성행위에 영향을 가하는 요인의 위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80년대 미디어스포츠는 뉴미디어의 도입과 함께 새로운 영상문화 소비양식으로 변화되면서 스포츠와 미디어를 시스템차원에서 불가분의 관계로 만들었다.
지금은 매스미디어를 통해 스포츠기사, 중계방송을 소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