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전형적인 형태에 대하여 Meenaghan(1991a)은 스폰서의 목적 및 참여형태에 따라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어떤 구체적인 목표나 대상에 대한 선택기준도 없이 단순히 주의를 끌기 위한 목적으로 스폰서 대상에게 돈을 기부하는 단계이다. 다음 단계는 어떤
기업이 스포츠스폰서십에 참여하는 이유는 스포츠 이벤트가 기업 스폰서들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Wilkinson, 1993). 스폰서를 하는 기업들은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있어서 스포츠 대회의 마크(Mark)나 로고(Logo), 그리고 캐릭터(Character)사용에 대한 권한을 갖고
십에 입각한 기업과 문화의 결합은 적극 권장되어야 할 현실적인 모델이라는 인식의 공유가 필요하며 그에 따른 법규나 제도의 정비되어야 마땅하다.
Ⅱ. 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변화
1. 기업 스폰서십의 개념
기업 스폰서십은 기업이 스포츠이벤트 개최에 필요한 비용이나 물품을 제공하고 스포츠
스폰서십과 광고의 차이점은 매우 뚜렷한데, 스폰서십은 방송광고나 인쇄매체 광고와는 달리 인위적으로 창조된 환경에서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는 기존의 정서적 환경아래에서 실시된다. 스포츠스폰서십의 경우 이러한 환경은 스포츠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스포츠는 그
스포츠의 중계방송과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스포츠의 장면 및 광고는 화제 거리가 되고 관심의 대상이기 때문에 대중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결국 스포츠스폰서십은 적은 예산을 통해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점에서 기업의 광고주들은 많은 관심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Ⅱ. 스포츠스폰서십의 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