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예술이 갖는 본질적 성질과 내적인 특성이 무엇인가 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며, 작가들이 텍스트가 갖는 본질적인 환영을 옮기기 보다는 오브제로 보여주고자 노력하였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 미술에 대하여 Clive Bell은 '미학적 가설'에서 "미학의 중심문제는 예술작품의 본질적 성질을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통해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축 디자인의 변화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시대적 흐름에 따른 건축디자인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건축 디자인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디자인 사고 및 결과물들의 시각적 특징을 바탕으로 ①서
예술, 고상한 예술은 우리의 일상적 환경, 일상적 이미지의 세계로 내려 앉는 것이다. 이것이 예술의 타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예술의 한계, 그 영역을 넓히는 것이다. 이것은 예술로 하여금 우리가 섭취하고 있고 또 그 속에 살고 있는 문호, 즉 대중문화와 더불어 살게 한다는 의미이다.
디자인해야 한다. 공간감의 향상은 단순히 공간을 크게 만들고 긴 내부 조망을 조성하는 것 이상의 여러 국면들을 가지고 있다. 즉, 공간감은 조명, 색, 패턴 및 질감 등을 포함하는 시각적인 환영으로 조성될 수 있으며, 또한 공간 내 시설의 배치와 디자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옛 공간의 폐쇄
이해』,김종회 ․ 최혜실 편저 , 집문당, 2003, p71.
또한 이것은 기존의 ‘작가-독자’의 관계와 문학 생산 및 유통 구조를 변화시켰다. “작가=능동성/독자=수동성”이라는 도식에서 벗어나 독자도 글쓰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하버마스는 일상의 평등주의적 공간인 ‘생활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