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과 비슷한 영웅, 보호 장비만을 사용하는 영웅에 대한 열광으로 이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결국 미국도 거듭되는 독일 잠수함의 공격과 일본의 진주만 폭격으로 전쟁에 참가한다. 다분히 타국의 도발에 반응한 ‘수동적’인 참전이었다. 이러한 수동성 역시 캡틴아메리카의 방패에 반영되
반영하는 2차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팝 아트가 다루는 이미지의 특성은 첫째는 그 사회의 모든 대중이 공유하는 범속한 이미지라는 점과, 둘째는 다중적(多重的)인 의미를 지닌다는 점으로 모아질 수 있다. 그러나 대중이 알고 있는 하나의 동일한 이미지가 보는 사람에게 반드시 같은 의미와 내
그리고 노동자와 자본가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갈등과 입장차이를 이야기해줌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갈등 양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기 때문이다.
셋째, 현재 나의 위치가 어디이며 앞으로 어떤 진로를 정하여, 이 선택을 통해 사회적 영향을 얼마나 받게 되는지에 대해 간접
I. 후쿠자와 유기치, 그는 누구인가?
(1) 하급 무사의 아들
후쿠자와 유기치(福澤諭吉)는 1835년 1월 10일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하쿠스케(百助)가 43세, 어머니 오쥰(於順)이 31세 때 태어난 그는 2남3녀 가운데 막내였다. 아버지 하쿠스케는 나카쓰번의 가신(家臣)이었지만 계급이 극히 낮은 하급
그 안에 편입되어있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주목할 것은 시장에 편입되지 않은 문화의 실천이 아닌가하는 질문인 셈이다. 둘째, 서구의 문화가 비서구사회에서 수용되는 과정에서 수용자들이 대단히 수동적으로 설정되어(Dorf man & Mattelart, 1975), 실제의 서구문화의 수용과 거부, 저항의 과정에 대한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