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중 략>
(2)아테네 민주주의(민주주의의
노동계급이 성취한 실질적 진보를 자본주의 시장에서 대한 노동계급의 정치적 ‧ 사회적 반발의 결과로서 명백히 인식한다.
셋째- 시민의 자유로부터 복지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권리의 발전에 대한 역사적 견해와 함께, marshall은 노동계급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흥미 있는 분석틀을 제시한다.
시민단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이 같은 현실에 근거하여 시민단체가 대중적 지지기반을 확충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원인은 삼권분립의 기형적 변화에 있다. 의회정치가 도입된 지 반세기가 되었지만 아직도 대의정치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역대 집권자들은 권력집중에 집착하여 민주주의의
민(특히 빈농)들이었고 또한 그들을 영도한 것이 크나 작으나 농민적 의식을 가진 동학의 하부 간부들이었다. 그리고 투쟁의 목표가 부패한 봉건주의를 타도하여 ‘폭정을 없애고 백성을 구한다.’는 효과를 거두자는 데에 있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갑오년의 농민반란은 그 이전의 동학운동의 단
공동체 단위의 공동행동이 편리하다. 요즈음의 아이들은 학원에 다니거나 집단으로 받는 각종의 교습이 많다. 같은 지역 내의 아이들이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교습날짜를 공동으로 조정하여 개인적으로 불참하게 되는 손해를 없앨 수 있다. 학원 편이나 학부모들 모두 환영할 일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