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그리고 시민사회의 요구와 문제해결을 위해 국가가 나서서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 국가주의가 지금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다. 즉 국가주의의 위험성과 문제점 그리고 그것의 한계에 대한 인식과 반성이 서구와 동구, 그리고 한국을 비롯한 제3세계에서의 시
시민사회론이 재등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시민사회를 둘러싼 논의가 동구, 서구, 한국을 포함한 제 3세계 등 국내외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오늘날 재등장한 시민사회론은 학자마다, 논의되는 사회의 여건에 따라, 그 관심과 관점, 목적 등이 다양하다. 여러 다양한 관점과 이념적 스펙트
운동과 분명하게 구별되는 새로운 사회운동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하는 경향은 두 가지 근거를 갖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역사적인 것으로서, 80년대까지 기층 민중운동의 중심이었던 노동운동이 전략적 테제에 집착함으로써 현재 시민운동이 자신의 영역으로 파악하고 있는 절차적 민주주의 제도의
역사적으로 시민사회(civil society, burgerliche Gesellschaft)는 17˜18세기에 걸쳐 봉건사회와 절대주의 국가에 대립되는,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자주적 세력군으로서 통일된 시민 계층(Burgertum), 즉 시민들의 총체로 나타났다. 서양에서 대두된 시민사회 형성의 모체가 된 시민 계층의 발생은, 베버에 따
시민사회의 식민화는 이제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정당화되지 못한다. 시민사회론은 민주주의로의 이행, 심화, 강화를 이해하고 촉진하기 위한 이론적 자원이며 동시에 시민사회에서 다양한 이슈를 제기하는 시민운동의 자기 이해를 위한 이론적 자원이기도 하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도 급속한 산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