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도시시민사회의 미완은 곧 도시적 시민성의 한계를 의미한다. 시민사회의 근대적 성질로서 시민성은 계몽주의적 개인성이 발전되면서 나온 것으로, 그 만개한 모습은 성숙한 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근대 이전의 인간정체성은 그가 소속된 ‘집단’, 가령 가족이나 부족
도시국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공화주의적 이상향, 자유의 가치, 공공선, 시민덕성 등 고전적 공화주의의 내용에 대하여 다루었다. 제4장에서는 3장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정치체제를 분석라고 간략하게나마 그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마지막 결론을 통해 논문을 전체적으로
사회관계 속에 내재하는 모순과 갈등, 권력관계, 종속과 억압에 대한 내용을 담론장에 포괄하는 역동적인 과정인 것이다. 넷째, 정치에 참여하여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민은 공중으로서 필요한 시민성을 가지고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이것은 시민의 자질과 덕성에 관한 것이다. 국가의 주인인 시민은
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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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이제는 학교에게 시민교육을 모두 책임지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어린 아이들은 그의 가족이나 동료, 지역사회 그리고 미디어를 통해 시민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가치나 태도 그리고 행동 양식을 습득하게 된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주시민교육의 저해 요인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