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도시시민사회의 미완은 곧 도시적 시민성의 한계를 의미한다. 시민사회의 근대적 성질로서 시민성은 계몽주의적 개인성이 발전되면서 나온 것으로, 그 만개한 모습은 성숙한 시민사회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근대 이전의 인간정체성은 그가 소속된 ‘집단’, 가령 가족이나 부족
교육, 즉 서로 구분된 교과 형태의 학교교육을 받은 우리 세대가 현대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삶을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지에 대한 근본적인 숙고 또한 필요할 것 이다.
Ⅱ. ‘핵심역량’의 등장 배경과 의미
‘역량’이라는 개념은 1970년대 초 사회심리학자인 McClelland에
정체성, 그리고 관성의 극복과정에 관하여 일반적 형식으로 서술하거나 설명한다. 이러한 근대화 연구에서는 암시적으로나 규범적으로 민주적이며 자본주의적 산업사회를 건설하는 과정을 주요 주제로 설정하고 있다. 근대화에 대한 비판적 논의는 후발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
사회적, 심리적, 생리적 그리고 영적인 측면까지도 고려한다. 이 대안 모형은 이전 모형이 지닌 장점과 함께 이전 모형이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점까지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대안 모형을 생물심리사회 모형이라 부른다. 생물심리사회 모형은 과거의 생의학적 모형에 비해 적어도 두
교육행정직류에서도 행정학 전공자가 일부 합격하기도 하지만 5% 내외에 불과하여 의미 있는 수치라고 보기는 어렵다.
반면, 재경직류를 보면 경제학 전공자의 합격비율은 40회 45.1%, 41회 57.5%, 42회 55.6%, 43회 53.6%, 44회 58.5%를 점하고 있어 과반수를 훨씬 넘고 있다. 그리고 경영학 전공자도 40회 37.3%, 4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