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였다. 여기까지가 첫 시집 <정지용시집>에 담긴 시세계다. 다음 시집<백록담> 에는 <강수산><백록담><비로봉>을 비롯,대자연에 피신하여 일제말의 피로한 심사를 달랜것으로서 , 시형에 있어서 산문시를 시도했다. ꡐ그는 한군데 자안하는 시인이기 보다는 개롱ᄂ 시경의 개척자이려 한다ꡑ
시를 한 차원 높은 위치로 끌어 올렸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박두진의 자연은 서구적, 에덴적, 이상적, 의지적, 미래 지향적 자연이라면 조지훈의 자연은 동양적, 불교적, 선적, 고전미와 결합된 자연이며, 박목월의 자연은 정물적, 객관적, 상상적, 향토적 자연이다. 또, 박두진의 자연관은 자아와
시 조선인에게 전하던 메시지, 그리고 우리에게도 전하는 메시지를 ‘수신’ 해보고자 한다.
①작품 선정
1930년 <시문학> 창간호를 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한 시인이 많다. ‘떠나가는 배’를 지은 박용철, 본 연구 대상인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를 지은 김영랑, ‘향수’의 정지용 등
Ⅰ. 서론
정지용은 형태 주의적 기법을 최초로 시도한 이미지스트이자 모더니스트 시인이었다. 그의 시를 보면 일상에서 흔하게 사용되지 않는 고어나 방언을 시어로 폭넓게 활용하여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묘사적 이미지즘은 오히려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증폭시킴
정지용은 우리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