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선불교유신론과 승려로써의 한용운
1901년 14세 때 결혼했던 고향의 처가에 돌아와 약 2년간 은신, 그 후 다시 집을 나와 방황하다 1905년 강원도 백담사에서 중이 되었다. 이해 만주와 시베리아 등지를 방황하며 견문을 넓히고 귀국,안변 석왕사에서 참선하다가 다시 만주와 시베리아로 유랑, 1905년
'을 '조국', '불타(佛陀)', 또는 '조국과 불타가 일체가 된 존재'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들은 '님'이 지니는 전체 의미를 드러내지 못하고 일부로써 한정시켜 버릴 우려가 있다. 시집 <님의 침묵>의 서문『군말』에서 시인은 \"님만이 님이 아니라, 기룬 것은 다 님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군사학교, 국민정부 군사위원회 간부 훈련 반을 수료한다. 그는 정치조(政治祖)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동기생이었던 안모씨의 말에 의하면 권총 사격의 명수였다고 한다.
변절(變節)과 좌절(挫折)의 시대에 육사는 한용운, 이상화, 윤동주 등과 함께 당연히 저항시인의 명예를 얻었다.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
시인 `국경의 밤`, 한용운의 불교적 연가풍의 `님의 침묵`, 전통적 정서를 계승한 김소월의 민요시 등이 발표되었다. 1930년대에는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 등이 순수시를 발표하였고, 김기림, 김광균, 장만영의 주지시, 이상의 초현실주의 시가 주목을 받았다. 30년대 후반에는 서정주, 유치환 등의 생명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