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적 사실주의의 배경
1930년대에 프랑스의 두 영화 독점사였던 파테와 고몽의 해체는 소규모 독립 영화 제작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1935년 이후에는 전체 프랑스 영화의 90%를 소규모 독립 영화사에서 만들어졌는데, 이는 프랑스 영화 산업에 있어서 행운이었다. 독립 영화
영화다.
속편까지 모두 흥행했던 트랜스포머 역시 권선징악의 구도로 스토리가 구성되어 있다. 트랜스포머는 인류를 위협하는 디셉티콘 군단과 인류를 보호하려는 오토봇 군단의 전쟁을 다루었는데 오토봇 군단의 승리로 전쟁이 끝나면서 결국은 정의가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크게
시적인 것 + ism : 이념
ㆍ 눈에 보이는 것만 사실인가?
외적인 리얼리즘은 자연주의로 분류
내적인 리얼리즘을 추구
관점과 가치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발전
→비판적 리얼리즘 ㆍ 사회적 리얼리즘 ㆍ 시적 리얼리즘 ㆍ 네오 리얼리즘
1) 슈트라센슈필 필름
2) 유성영화 출현
3) 파테와
시적이고 통시적인 의사소통 활동의 연속선상에서 구술성과 기술성이 복합적으로 구현되는 양상을 발견하는데 최종적인 합일점을 찾도록 하겠다.
이번 분석에서는 기술물로서의 원작이 영화화되는 과정과 시․공간적으로 연행되는 현상을 기본 틀로 삼으려고 한다. 이에 우리가 텍스트로 삼은
뒤 자신이 찍은 풍경을 보니 거리를 지나가던 마차가 갑자기 사람으로 변한 것에서 착안한 것이었다. 지금 보면 단순한 기법에 불과하지만 당시로서는 이런 발견은 놀라우면서도 쇼킹한 것이었고, 바로 이러한 발견을 통해 영화 연출 기법이 발전되었던 것이다.
2. 프랑스 인상주의와 시적 리얼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