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성과기술성이 복합적으로 구현되는 양상을 발견하는데 최종적인 합일점을 찾도록 하겠다.
이번 분석에서는 기술물로서의 원작이 영화화되는 과정과 시․공간적으로 연행되는 현상을 기본 틀로 삼으려고 한다. 이에 우리가 텍스트로 삼은 것은 프랑스의 작가 피에르 드 라클로의 서간체 소
전경화 기능 및 텍스트 자체를 작동시키고 있는 기능에 대한 접근에서 비롯될 것이며, 일련의 과정을 통한 다양한 의미 생산을 드러냄과 동시에 공시적이고 통시적인 의사소통 활동의 연속선상에서 구술성과기술성이 복합적으로 구현되는 양상을 발견하는데 최종적인 합일점을 찾도록 하겠다.
구술성에 대해 논의해 볼 생각이다. 특히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인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구술성의 현장성과 상황 의존성에 접목해 볼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연극 <날 보러 와요>를 실제 분석함으로써 연극이 가진 구술적 측면을 검증해 보려한다.
1) 연극의 정의
배우가 연희의
영화화되면서는 뮈토스와 로고스적 특성이 더욱더 복잡한 양상을 지니게 되었다. <반지의 제왕>의 창작과정에서부터 이것이 책으로 쓰여지고, 영화화되면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사람들은 어떠한 뮈토스와 로고스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 책과 영화 <반지의 제왕>을 통해서 나타나는 과
성과에 자극되어 현대 문학이론과 문학 연구의 장에서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전통적인 문학 연구에서 텍스트는 언제나 본질적인 정체성을 지닌 유기체로 간주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에서부터 낭만주의와 리얼리즘 문학론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형식주의와 분석 비평을 거쳐 현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