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주를 어떻게 설정할 수 있는지와, 이를 통해 드러나는 입소문의 개념적 특질에 대해 논의를 전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입소문의 개념과 입소문이라는 말 자체에 담겨진 구술 시학에 대한 탐구를 논의의 초점으로 삼아 그 특질을 파악해 보려 한다.
본 론 Ⅰ. 입소문의 개념과 형성 양상
1. 입소
Ⅰ. 개요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뛰어난 제자였지만 그 철학자로서의 기질이 스승과 달랐다. 플라톤이 천재적인 영감의 소유자로서 현실세계를 초월하는 이데아를 만들어내고 감각을 배재하는 내면적인 기질이 강한 반면에 아리스토텔레스는 분석적이고 논리적 사고의 소유자로서 산문가의 경
범주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어떠한 관점으로 현실을 구성하고 또 어떠한 방식으로 보여줄 것인가 하는 점이 문제로 대두되었고 이러한 정신은 리얼리즘 시학에도 연결된다.
본 논고를 통해 리얼리즘 시학의 두 산맥인 김수영과 김지하의 시론을 각각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 1960년대 가장 전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