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김현승 시인은 일제시제부터 근대에 이루기까지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시는 자연을 바탕으로 한 고독한 허무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김현승은 평양 숭실중학 및 숭실전문학교 문과 졸업(목사인 아버지가 평양에서 목회활동을 했기에 그곳에서 수학)하였다. 1934
1.1. 고대가요에 나타난 부부서사: <공무도하가>를 중심으로
<공무도하가>는 배경설화를 통해 화자와 물을 건너려는 사람의 관계가 부부라는 것과 사별이라는 비극적 상황에서 아내가 남편을 따라 물에 들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러한 내용은 부부 단계 서사의 바탕인 지속성과 안정성의
담고 있는 고대인들의 풍부하고 진실된 생각과 고뇌가 현대의 나에게 면면히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기에 어려운 교육현실이다. 이와 같이 고대가요의 문학성이 낮게 또는 부적절하게 평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고대가요의 문학적 가치를 살펴보고, 교육적인 대안들에 대하여 접근해보고자 한다.
1. 행정적 장학
교사의 수업에 대한 행정적 책무성에 초점을 둔다. 장학은 학교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일로 보았다. 그리고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적 자원을 조성하는 일이라고 보기 때문에 장학이 학
Ⅱ 김현승의 시 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
1. 김현승의 시세계(시대적인 포괄적 접근)
김현승의 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