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때, 지구 전체 국가의 85%를 차지했던 식민지가 정치적 독립을 이룬 것은 20세기에 들어서였다. 하지만 이들이 정치적으로 독립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 & 문화 등의 영역에서는 여전히 그들의 내부에 식민주의 논리가 작동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는 과거보다 한결 은밀하고 교묘해졌기에 그것
초기 단계에 나타나는 인간 상호간의 불공평한 지위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문화적 장치가 현대의 식민지적 상황에 의해 어떻게 변모되고, 왜곡되어 가는가를 보여준다. 그의 주요 저서로는「문화의 수수께끼 1974」,「식인의 제왕 1977」과「음식문화의 수수께끼 1985」를 비롯하여 다수가 있다.
양식을 총망라하는 잡종적, 다학제적 면모를 띄는 건 당연한 결과
- 한국의 인문학 연구가 식민주의를 근대성 일반으로 환원하여 식민주의와 내셔널리즘을 일괄 처리하거나 식민지적 근대성이라는 편의적 용어로 자기의 식민지성에만 골몰하는 한 식민주의 규명은 힘듬
(2) 탈정치화된 문화의 정치성
한국사회의 자본주의화는 식민지 종속적 발전과정을 주된 특성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사회 여성문제에 식민지적 모순이 부과됨으로서 한층 심화되고 파행적 성격을 띠며 나타난다. 한국여성들은 자본제적 이윤 추구의 대상으로서, 식민지 초과 착취의 대상으로서, 성차별을 이용한 값싼 노동력
유령이 등장하는 세계, 평범한 인간을 미래, 과거, 4차원의 세계 등 신비한 세상으로 끌고 들어가는 것, 성격의 분열, 그리고 패러디나 번안 등을 판타지로 정의한다. 이러한 판타지의 참의미는 허구 속에서 유추해낼 수 있는 일상의 진리에 있다. 현실세계에서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온갖 마술적인 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