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및 종교적 다양성에 대한 이식와 탈식민지화의 담론과 소수 인종의 집단적, 개인적 정체성의 문제들도 함께 제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위에서 이주해 온 인종·민족에게 주류문화에 일방적으로 편입하게 하는 동화주의(Assimilation)나 주류문화에 순응하게 하는 문화정책이 민주주의의 개념
탈식민지현상
2차 세계대전은 세계인류에 대하여 많은 것을 각성하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인류사를 회고컨대 어떠한 희생도 그 대가와 보상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이 인류역사의 발전을 가져오는 중요한 계기가 되는 것이다. 1941년 8월에 나타난 대서양헌장은 바로 제2차 세계대
Ⅰ. 서 론
프란츠 파농은 ‘상실의 시대’를 살았었다. 1925년에 태어나서 제2차 세계대전을 관통한 그는 인간성이 상실되어진 시간들을 온몸으로 겪어냈다.
그는 첫 작품인 ‘검은 피부, 하얀 가면’으로서 단번에 주목을 받았다. 책은 그가 ‘사고의 식민화’를 자각했었던 ‘개인적 각성’이 계
문화적, 심리적, 이데올로기적 이미지로 계속 확대 재생산 되고 있다는 것 →포스트 식민주의는 우리가 미처 자각하지 못하는 의식과 사고 속의 식민주의의 잔재를 규명하고 이것으로부터 벗어나기(de-colonizing)를 목표
- 아체베는 소설에서 아프리카 민족의 문화, 내면, 독립 이후의 혼란과 가치관의
단순히 식민 지배에서 벗어나는 것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식민 지배로 대표되는 이데올로기간의 대립과 그로 인한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즉, 식민 지배로 인한 고유한 전통문화의 상실을 막기 위한 노력과 강대국들의 싸움에서 살아남기 위한 이념적 토대를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