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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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문화 교육의 국제적 동향
(1)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및 고민의 필요성
(2)다문화교육의 국제적 동향
(3)시사점


2. 한국 다문화 교육의 현황
(1)한국 이주민의 흐름

가. 외국인 노동자
나. 국제결혼이주자
다. 새터민

(2)한국 다문화교육의 실태
가. 외국인근로자 자녀 재학 현황
나.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지원 현황
다. 그 외 기타 문제점
라.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교육 문제

3. 국제결혼가정의 자녀중심 교육 실태 분석
(1)조사 대상자의 배경정보
가. 학생
나. 학부모

(2)교육기회의 측면
가. 학생
나. 학부모
다. 교사

(3)교육과정의 측면
가. 가정차원
나. 학교차원

(4)교육결과의 측면
가. 학생의 인지 능력
나. 정의적 특성

4.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방안 탐색
(1)한국 다문화 교육의 방향
(2)한국 다문화교육 추진상의 문제
(3)향후 추진되어야 할 주요정책과제

본문내용
(2)다문화교육의 국제적 동향

다문화교육에 대한 논의는 미국, 캐나다, 호주, 그리고 유럽의 영국, 프랑스, 독일 등과 같은 소위 선진 다인종사회에서 우선적으로 시작하였다. 영국 및 프랑스와 같은 식민지 종주국이었던 유럽국가에는, 전후 피식민지 국민이었던 아시아인들과 아프리카인들이 대거 이주하였다. 반면 미국, 캐나다, 그리고 호주의 경우에는 이주한 유럽인들이 원주민들을 진압하여 백인 정착지를 확대하게 되었고, 이후 노예로 끌려온 아프리카 흑인들과 아시아 및 남미 등지에서 경제적 일자리를 찾아 이주해 온 사람들이 함께 살게 되었다. 이들 국가의 공통점은 유럽중심적인 백인 사회를 이루며, 주류 백인들과 그 외 다양한 유색인종들이 주변부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국가의 주류문화와 비주류문화,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 혹은 다수 민족과 소수 민족의 구분은 경제적, 사회적 계급 차이 외에 인종과 문화차이가 더해지면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종차별로 각인된 사회적 문제는 1960, 70년대 소수 인종집단의 민권운동을 낳았고, 그 결과 민족국가 내부의 구조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동시에 국제적 수준에서의 인권의식이 향상되면서 세계화 시대의 정의와 평등 그리고 다양성 및 시민권 등과 관련된 복잡한 주제들이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더불어 문화 및 종교적 다양성에 대한 이식와 탈식민지화의 담론과 소수 인종의 집단적, 개인적 정체성의 문제들도 함께 제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위에서 이주해 온 인종·민족에게 주류문화에 일방적으로 편입하게 하는 동화주의(Assimilation)나 주류문화에 순응하게 하는 문화정책이 민주주의의 개념-평등, 정의 및 다양성 인정-에 위배된다는 비판이 일자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혹은 문화 간 교육(intercultural education)이 등장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논의되어진 다문화교육은 분열된 사회의 통합을 위한 새로운 시민권, 반인종차별 그리고 참된 민주주의 등을 지향하는 억압에 대한 저항과 사회운동의 형태로 표명되었다. 또한 상호 연결된 다문화사회에서 교육 공평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문화교육이 필수적이라는 지적과 함께, 일반학교에서 다양한 역사적 관점을 이해하고, 문화 간 이해능력을 계발하며, 인종주의 등 다양한 형태의 편견과 차별에 대해 논쟁하고 국가와 국제적 관례에 대한 의식을 키우며,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고 계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혁과 다문화적 관점을 가진 교사 양성의 필요성 역시 대두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교육은 각 국가별로 그 발전과정이 달리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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