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해방 50년의 희곡개념
▷해방 직후의 희곡은 프롤레타리아 연극만이 기세를 올렸을 뿐 전시대의 정리가 아닌 재현의 재현의 모습을 보여줌 → 식민지 시대 연극의 지속
① 프롤레타리아 극작가들의 활발한 창작활동
→ 송영 박영호 신고송 박노아 함세덕 김남천 김승구 조영출 김사량
신고송, 양미림 등
나. 민족주의 혹은 예술 지향주의의 입장에 선 조선아동문화협회
- 윤석중, 최병화, 박영종, 조풍연 등
다. 대다수의 문인들은 미온적이거나 중립적인 태도를 취해 이념 대립의 소용돌이에 합류하지 않으려 했다.
- 당시 아동문학계에 불어 닥친 이념 논쟁은 1930
현실과 이념의 갈등
(1) 해방 공간의 소설
해방 직후 작가들은 창작적 의욕과 함께 양적 확대 현상을 드러냈다. 잡지와 신문이 간행되며 문학 활동의 기반도 확대된다. 그러나 문단 조직이 이념에 따라 양분되어 대립되자 작가는 매우 불안정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 소설가들이 고심했던
<현대문학의 흐름>
1945-1950년 문학
Ⅰ.1945년-1950년 시
1. 서론
1) 1945-1950시대개관과 시단경향
해방기는 1945년 8월 15일 광복에서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이 발발하기 까지 5년간의 시간으로서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들끓는 기간이었다. 우리는 8.15광복과 더불어 새로운 조국을 건설해야 할 역사적 책임을 안
방정환(方定煥)[1899-1931]
(호 소파(小波), 아동문학가 )
1. 생애
방정환의 어린 시절은 그리 넉넉하지 않았다. 9세 때 집안이 기울어 사직골 꼭대기로 이사를 가면서 어렵고 고생스러운 소년 시절이 시작되었다.
1909년 매동보통학교에 입학, 이듬해 미동보통학교로 전학하여 1913년에 졸업하였다. 그해 선